스탠포드 대학교 스포츠와 마스코트

스탠포드 대학교 스포츠와 마스코트 본문

IT News and Events

스탠포드 대학교 스포츠와 마스코트

KRONNA 2016.07.17 12:15

스탠포드의 마스코트가 뭔지 아시나요? 조지타운 대학교는 불독,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야생고양이, UC버클리 대학교는 곰을 마스코트로 가지고 있지만, 스탠포드의 스포츠 팀 "스탠포드 카디널"은 사실 공식 마스코트가 없습니다. ('카디널'은 같은 이름의 새가 아니라 밝은 빨강을 의미합니다). 


공식 마스코트를 정해주지 않은 이사회가 마스코트를 빨리 정하도록 학생들은 시위하기 시작했습니다. 제대로 된 마스코트를 정해주지 않는다면 다른 학교들의 동물 마스코트와 반대되는 나무 마스코트를 사용하겠다고 했죠. 그런데 학교의 문양에 세겨진 "엘 팔로알토" 나무에 대한 상징성도 있고, 스탠포드만의 매력이 느껴진다고 생각한 이사회는 이제 괜찮은 마스코트가 생겼으니 그 문제에 대해 토론하지 않기로 합니다. 그 일이 일어난지가 벌써 수십년 전. 스탠포드 행사에는 아직도 비공식 마스코트인 나무가 나와서 응원합니다. (나무는 학교와 스포츠 팀이 아니라 밴드의 마스코트입니다).


익살스러운 나무를 마스코트로 쓰는 릴랜드 스탠포드 주니어 마칭 밴드 (이하 밴드)도 학교의 분위기를 잘 나타내는 상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대학교 밴드들의 의상이 벨벳 양복일 때, 스탠포드 밴드의 의상은 그래도 옷을 입긴 입어줘서 고마운 수준입니다. 관객 사이로 걸어다니며 거꾸로 든 색소폰을 연주하는가 하면 공연장에 타고온 스케이트 보드를 뒤집어 드럼으로 사용하기도 하죠. 격식 없는 모습 덕분에 스탠포드 밴드는 BYU와 노트르담 등의 대학교들과 오레곤 주에 출입금지를 당했습니다. (오레곤 주의 출입 금지는 스탠포드가 법원 소송을 통해 무력화시켰지만요).


스탠포드의 학생회 건물 Old Union의 1층에는 Axe & Palm이라는 패스트푸드 식당이 있고, 그 메뉴 중 하나에는 Immortal 21이라는 세트가 있습니다. Stanford Axe는 스탠포드와 버클리의 미식축구 빅게임에 사용되는 트로피입니다. 1899년, 스탠포드와 버클리가 미식축구 경기장에서 만났을 때, 스탠포드 학생 빌리 업은 학교의 S 로고가 세겨진 도끼를 가지고 학교의 응원가였던 Axe Yell을 외치며 버클리의 상징인 곰 모양의 인형을 도끼로 내려찍었습니다. 분노한 버클리 팬들은 달려와서 빌리의 도끼를 빼앗고, 샌프란시스코까지 도망치고는 휴대하기 간편하도록 손잡이를 잘랐습니다. 그리고 스탠포드를 돕기 위해 버클리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수색하고 있던 경찰들은 한 여학생의 치마 속에 도끼를 숨겨서 피해갔습니다. 이렇게 훔쳐진 도끼는 매년 빅게임에 버클리 학생들이 스탠포드를 놀리기 위해 꺼내올 때를 제외하면 31년 동안 금고 속에 감금되어 있었습니다.


1930년 4월, 스탠포드의 세쿼이어 홀에 21명의 학생들이 모여서 스탠포드 도끼를 되찾을 방법을 궁리합니다. 그들은 빅게임 행사 때 버클리에 찾아가 카메라맨 행세를 하며 플래시를 난발해 도끼를 운반하던 버클리 학생들의 눈을 가리고 도끼를 빼앗아 릴레이 바톤처럼 들고 달리기 시작합니다. 도끼를 자동차에 실은 뒤 미리 준비되있던 3대의 자동차는 3개의 다른 방향으로 돌진하기 시작했으며, 미리 버클리 후드티를 입고 군중 속에 숨어있던 스탠포드 학생들은 도끼가 들어있지 않은 차를 쫓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 21명의 영웅들이 스탠포드에 돌아왔을때는 그들을 환영하는 퍼레이드가 이어졌고, 그들은 아직까지도 "불멸의 21"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들 덕분에 스탠포드 도끼는 두 학교가 경기할때 우승한 팀이 가져가는 트로피가 되었습니다.


장난기 가득한 스탠포드는 사실 스포츠에서 정상급입니다. 100명의 코치가 36개의 바시티 스포츠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2016년까지 38년 동안 연속으로 최소 하나의 스포츠에서는 전국 1위를 달성했습니다. 스탠포드는 또한 2016년 기준으로 서부 대학들의 미식축구 리그인 PAC-12에서 챔피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대학교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뿐더러 학생들과 졸업생들을 하나로 묶고 그들에게 자부심을 가져다주는 좋은 효과가 있어 스탠포드는 앞으로도 스포츠에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입니다. 경기를 보러가도 이기는 쪽을 응원하는게 더 재밌으니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